Home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VS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대출 비교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VS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대출 비교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주택도시기금의 개인상품

청년들이 주거문제로 고민을 한다면 꼭 한번은 알아 봐야하는 정책 상품이 있다.
바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이다.
무려 1.2%의 금리로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 주택에 최대 1억 원까지 대출해 준다.
무려 1.2%라는 믿기지 않는 금리이다.

※ 1회 연장 시 당초 대출조건 미충족자로 확인되거나 2회 연장취급시부터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기본금리(변동금리)를 적용.
단, 1회 연장 시 소속기업의 휴(폐)업으로 인해 비자발적 퇴직을 한 경우 1.2%금리유지

※ 자산심사 부적격자의 경우 가산금리가 부과
자산심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기금포탈 [고객서비스]-[자산심사 및 금리안내]-[자산 심사 안내]를 참고(바로가기)


즉, 보증금 1억 원의 전세를 구한다 하면, 매월 부담하는 이자는 10만 원이다.
월세을 알아 보는 것보자 유리한 조건이 될 수 있다는 얘기이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낮은 이자

대출 대상은 만 19~34세 이하에 외벌이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또는 부부 합산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로 중소중견기업 재직자다.

이 정책 상품은 올해 12월에 종료 예정이었으나, 지난 7월 14일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 축소와 주거 안정을 위해 2023년 12월까지 연장됐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청년 창업자도 가능하다.
청년 창업자일 경우,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기업우대 프로그램’ 또는 신용보증기금의 ‘유망창업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혁신 스타트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청년전용 창업자금’을 지원받은 자가 이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신청 조건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신청 과정

중기청 전세대출은 2가지가 있는데, 1억원 한도 내에서 임차보증금 100%를 대출받는 것과 임차보증금의 80%를 대출받는 것이 그것이다. 예로, 전세가 1억2000만 원인데 100% 대출을 이용한다면, 1억 원이 대출되고, 모자란 돈 2000만 원은 따로 마련해야 한다.만약, 전세가 9000만 원이고 100% 대출을 이용할 경우 9000만 원이 대출되기 때문에 따로 마련할 돈은 없다. 

집을 가계약한 후에 대출상담+대출신청을 한꺼번에 진행해도 상관은 없지만, 서류가 복잡하다보니, 은행에서 먼저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사회초년생, 중소기업 재직자나 청년 창업가의 경우 수중에 여유 자금이 없기에 대부분 100% 대출을 희망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100% 대출은 대출할 집의 융자 확인과 집주인으로부터 채권양도 확인을 받아야 한다. 은행 심사도 까다롭고 집 찾기도 어렵고, 집주인 동의를 받기도 어렵다.

처음에 100% 대출을 못 받았다고 너무 실망하지는 말자. 100% 대출과 80% 대출에는 장단점이 있다. 80% 대출은 중도 이사가 가능하지만 100% 대출의 경우 계약 기간 중에는 이사가 안 된다. 처음 들어간 집에서 2년을 살거나 퇴거할 경우 중기청 전세대출은 더 이상 이용 불가하다. 중기청 전세대출은 생애 딱 한 번, 최초 1회에서 연장만 가능하다. 2년 안에 직장이나 사업장을 옮길 확률이 있다면 80% 대출이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또한, 80% 대출은 2년 뒤 연장 시 대출금을 증액할 수 있지만 100% 대출은 처음 금액 그대로 연장된다.
이 때문에 이사로 목적물을 변경할 때 같은 금액의 집을 구해야 한다. 더 비싼 전셋집을 구한다면 모자란 돈은 따로 마련해야 한다. 

2년(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가능)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 보증서 : 최대 2년 1개월(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5개월 가능)
최장 10년 이용 후 연장시점 기준 미성년 1자녀당 2년 추가(최장 20년 이용 가능)

집은 부동산 앱과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중기청 대출이 가능한 집을 확인한 뒤 방문하면된다.
집은 공시지가 대비 융자(근저당)를 따져봐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계산하더라도 은행마다 심사가 다를 수 있다.
은행에 등기부등본을 가져다 주면 대출할 수 있는 집인지 알려 주니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가계약 시에는 집 조건으로 인해 심사에서 대출 불가가 나오면 계약금을 반환한다는 조건을 걸자. 대부분 부동산에서 이 사항은 특약으로 넣어준다.

주택도시기금 상세페이지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연장방법

은행에서 대출 기간이 끝나기 한 달 전에 전화로 연장 여부를 문의하면된다.
연장하겠다고 하면 서류 안내를 해 준다.
두 달 전에 은행에 전화해 연장하겠다고 해도 한 달 안부터 서류를 받으니 미리 집을 알아두고 한 달 안으로 은행에 방문해 연장하면 된다.

중기청 전세대출 외에도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등 다양한 주거 정책을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http://nhuf.molit.go.kr/)에서 살펴볼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주거 정책을 찾길 바란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VS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대출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연장방법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근무기간